공공프로젝트, 우리 학생들의 공간은 어떠한 것이 좋을지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했던.
인테리어설계 프로젝트. "신동초등학교 내부공간 기획, 설계"
[ 프로젝트의 시작 ]
24년 초에 시작해서, 24년 추석쯤 까지
기획부터, 시공까지 진행했던 프로젝트 "춘천신동초등학교 이전 신축공사"
해당 초등학교는 1939년 설립되어 24년 9월 1일 신축공사로 이전된 학교로 개학하였다.
학생수는 약 500명, 41개 학급으로 구성되어 있고, 교직원 약 40명 정도 이용 하고 있다.
설계 공모를 통해 21년부터 설계용역을 진행하였고, 22년 9월 시공사를 선정, 24년 9월을 준공을 목표일정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우리는 발주처 측의 내부공간 디자인 제안요청에 따라. 건축이 가지고 있는 공간의 특성을 바탕으로, 내부공간에 대한 새로운 제안을 시도해 보았다.
[디자인 제안의 방향성]
"학습의 교재가 되는 공간"이라는 문구를 잡고, 다양한 관점에서 풀어나가기 위해서 고민했다.
기존 건축 공간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바탕으로, 구분된 공간들을 사용목적과 사용자에 대한 상황을 파악하고. 공간적 특성, 재료의 물성, 각종 오브제들과 생감들로 내부공간을 연출해 보고자 하였다.
학교 측이 바라는 공간의 목적 및 다양한 기능들을 수용하고, 학생들의 입장에서 공간을 배려하며, 디자이너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연출의 시도와 공간에 대한 고민을 지속적으로 하고, 사업주의 측면에서 공사비나 공사 일정 등을 고려하면서
디자인을 지속한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는 것 같다.
제안될 내부공간은 아래와 같다.
결과적으로 공사가 들어가기 전에 다양한 고민들을 가진 여러 분야의 담당자 및 사용자들을 만나고, 고민하고 협의하여
범위와 방향성을 설정하였고, 이에 따른 디자인 제안들을 지속적으로 하였다.
디자인 제안에 대해서는 #2에서 계속....
문의 : (주)피에이치파트너스그룹
02-875-1077 / jk21507@phpartn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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